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발 블로그 추천 Medium vs Velog vs Tistory vs github.io

카테고리 없음

by yebon.kim 2020. 9. 27. 22:32

본문

반응형

개발 블로그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고민되는 것이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 것이냐 일 것 같아요🤔

그 간 고민하고, 찾아보고, 사용해 본 경험을 공유합니다.

(따라서 아래 내용은 매우 주관적이며 2020.09를 기준으로 합니다. 플랫폼을 선택하실 때 조그만 도움이 되길 바라요. 😁)

 


저는 블로그를 선택할 때 아래의 것들을 고려했어요.

 

1. 마크다운 지원, HTML 혼합 가능 여부

2. 이미지 크기 등 이미지 조정 여부

3. 코드 가독성

4. 진입 소요시간

5. 수익창출 여부🤑

 

결론적으로는 Tistory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대세는 MediumVelog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써보니 제가 잘 못써서 그런지 사용하기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비교해보고 맨 마지막에 합쳐서 비교한 내용을 보여드릴게요.😉

 


1. 마크다운 지원, HTML 혼합 가능 여부

이제 개발자에게 가장 익숙한 글쓰기 방법은 마크다운일 것 같아요. 그리고 이제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지원합니다.

그래서 저도 마크다운을 가장 잘 지원할 것 같은 MediumVelog에 흥미가 갔습니다. 이에 대한 결과는 제 뇌피셜🤯가 반대였어요.

 

블로그 플랫폼 마크다운 지원 HTML 지원
Medium X
Velog O
Tistory O O
jekyll + github.io O O

 

Medium

Medium은 마크다운 문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없고 마크다운으로 쓴 것 같은 서식들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메뉴들이 편한 부분도 있지만 저는 불편했어요. 마우스를 안쓰고 타이핑만으로 서식을 꾸밀 수 있는 그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또는 마크다운을 사용하려면 gist에서 불러와야 하는데 이 역시 불편할 것 같았어요. 아래는 현재 Medium에서 제공하는 에디터 기능입니다. 텍스트 크기가 3가지 정도만 지원하여 당황스러웠습니다. 더 깔끔하게 글을 쓰기 위한 Medium의 정책일까요?🧐

 

Medium Text 에디터
Medium others Editor

Velog

사실 마크다운만 사용하면 가장 잘 동작하는 플랫폼이에요. 또 마크다운으로 왼쪽에 글을 쓰면서 오른쪽으로 미리보기를 보는 것이 정말 편했습니다. 나에겐 마크다운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에게는 Velog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미지 조절이나 가운데 정렬등을 할 때 HTML을 함께 쓰는데 잘 안되는 것이 많았어요. <center></center>태그가 안 먹혀 style로 1시간동안 시도해봤지만 몽땅 실패했습니다.😇 억울한 것은 에디터의 미리보기에서는 가운데 정렬, 이미지 조절이 모두 지원된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언젠가 지원될 것 같긴합니다.

 

Velog 에디터

 

Tistory

기본 툴이 마크다운이 지원하는 서식들을 대부분 지원하고 깔끔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저는 표 기능, 이미지 기능 덕분에 오히려 마크다운보다 편한 것 같아요. 마크다운과 일반 에디터를 모두 지원하는 것이 유용한데 이 두 모드를 변경할 때마다 글 서식이 모두 깨져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 Velog처럼 바로바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미리보기를 지원하는 것도 편리하였습니다.

 

티스토리 에디터

github.io

마크다운과 html을 모두 지원하고 미리보기도 지원합니다. 사실 개발자들에게 가장 익숙합니다. Tistory같은 에디터 기능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안맞을 수 있을 것 같아요.

 

 


2.  이미지 크기 등 이미지 조정 여부

사실 이 팩터는 1번 마크다운 지원여부와 연관성이 높습니다.

블로그 플랫폼 이미지 크기 등 이미지 조정 여부
Medium
Velog
Tistory O
jekyll + github.io O

우선 저는 이미지를 넣을 때는 항상 아래와 같은 형식입니다.

제 옥토켓

  저는 이미지를 넣을 때 가운데 정렬과, 이미지 사이즈 조정과, 캡션을 꼭 해줍니다. VelogMedium을 포기한 가장 큰 이유가 이 부분인데 둘 모두 이 기능들을 일부만 지원하고 전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github에서는 html 태그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모두 커버가 가능한 부분인데 Tistory는 이들을 편리한 GUI로 제공해서 훨씬 글을 쓰기가 쉽습니다. Tistory가 가장 매력적이었던 이유입니다.

 

 


3. 코드 가독성

  어쩌면 개발자 분들에게 가장 중요할 코드 가독성입니다. 저에게는 Syntax Highlighting이 되냐는 것이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두 Syntax Highlighting을 지원하였지만 gist를 이용해야 하냐의 문제만 있었습니다.

블로그 플랫폼 코드 가독성
Medium
Velog O
Tistory  
jekyll + github.io O

 

Medium

Mediumgist로 먼저 작성하고 import해 와야 하는 depth가 하나 더 있습니다. 사실 크게 귀찮지는 않습니다. 다만 블로그를 쓰면서 즉석으로 코드를 작성했다면, 코드가 틀렸을 때마다 gist에서 고치고 다시 반영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Velog

매우 편하게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마크다운 코드블록으로 작성하고 언어를 지정해주면 해당 언어에 맞게 Syntax Highlighting이 됩니다.

Publish된 소스 코드

Tistory

마찬가지로 매우 편하게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코드블럭 에디터를 제공하여 바로 코드를 복붙할 수 있습니다.

다만 Syntax Highlighting은 별도로 플러그인을 지정해야하며 에디터보다 깔끔하지 않습니다. 😢

Tistory 코드블럭 에디터

class Hello {
  val test = "Hello World!"
  
  fun getSomeStr(): String {
    return test
  }
}

Tistory 코드블럭 예시

 

 

github.io

역시 비교적 편하게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Jekyll의 minimal-mistakes 테마를 적용하고 커스터마이징 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역시 마크다운으로 작성하고 언어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github Jekyll minimal-mistakes의 코드블럭

 

4. 진입 소요시간

블로그 플랫폼 진입 소요시간
Medium 1
Velog 1
Tistory 1~
jekyll + github.io 3~

진입 소요시간, 즉 시작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저에게 꽤 중요한 정도였습니다. 저는 웹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각 블로그를 커스터마이징하는게 어려웠어요. jekyll도 해보고 호기롭게 gatsby, netlify등을 사용해 github 개인 페이지를 만들려 하였으나 1년정도 방치하게 되었습니다. 어찌저찌 성공은 했는데 더이상 커스터마이징하기가 어렵고 한 번 배포가 꼬이니 답이 없어 삭제했습니다.😙🎶 티스토리도 커스터마이징 할 부분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은 기본 테마와 기능들도 만족스럽습니다.

 


5. 수익창출 여부🤑

장난인 것 같지만 초기에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어요.🤨 하지만 조금만 알아보니 모두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바로 마음 접었습니다.😇

블로그 플랫폼 수익창출 여부
Medium (한국에선) X
Velog X
Tistory X에 수렴
jekyll + github.io X에 수렴

 

Medium

한국용 계좌를 등록시킬 수 없고 Medium에서 허용하는 계좌를 한국에서 만들 수 없습니다. 구글링해보면 피하는 방법이 나오는데 찜찜해서 성격상 시도하지 못했습니다.😇

 

Tistory, github.io

둘 다 Google Ad를 통해 광고비를 얻을 수 있지만 요즘 Ad block 플러그인을 많이들 쓰고 워낙 작은 돈이 들어오기 때문에 수익이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대부분 달에 동전 단위의 수입에 가까울 듯 합니다.

 


결론

결론을 모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Medium에 큰 기대를 했는데 저와는 맞지 않았어요.🙄 사실 Tistory는 예전 이미지가 강해서 고려도 하지 않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훨씬 괜찮았습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한 번씩 써보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github을 이용한 페이지도 간단한 것은 1시간도 안되는 시간이면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제 결론이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블로그 플랫폼 마크다운 지원 HTML 지원 이미지 기능 코드 가독성 진입 소요시간 수익창출 여부
Medium X 1 X
Velog O O 1 X
Tistory O O O O 1~ X
jekyll + github.io O O O O 3~ X



반응형

댓글 영역